Outlook 2016에서 Gmail로 메일 이전하기

사내에서 기존에는 Microsoft Exchange 서버를 통해 메일을 제공했는데, 얼마 전에 전사적으로 G Suite를 사용하게 되어 메일 이전을 해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메일 관련 부서에서는 자동 이전이 불가능하니 각자 메일을 이전하라고 하더군요.

메뉴얼을 함께 줘서 읽어보니까 생각보다 쓸데없는 작업들을 하고 있길래 좀 더 쉽게 메일 이전을 하는 방법을 기록하고자 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G Suite Migration for Microsoft Outlook® (GSMMO) 라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실행만 하면 알아서 캘린더와 주소록, 이메일을 이전해 줍니다.

https://tools.google.com/dlpage/outlookmigration

위 페이지에서 GSMMO를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하고 실행하면 위와 같이 구글 계정 로그인화면이 나타납니다. 이전하고자 하는 대상 gmail 계정으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홈페이지가 열리면서 메일 계정을 다시 로그인하라고 합니다. 계정을 다시 골라줍니다. 그러면 권한 허용을 요청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허용을 눌러줍니다.

이제는 이전할 아웃룩 소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웃룩 프로필을 고르게 되어 있는데, 만약에 아웃룩 프로필이 여러 개라면 원하는 이메일 계정이 포함되는 프로필만 고르거나, 원하는 이메일 계정의 .pst 파일을 내보내기를 통해 만들어서 해당 파일을 고르면 됩니다.

저는 하나의 메일 계정이 아웃룩에 등록되어 있으며 이는 기본 아웃룩 프로필인 Outlook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Outlook을 골라 진행합니다.

이전할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저는 캘린더와 이메일을 선택했습니다. 주소록은 이미 전사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이전할 이유가 없습니다.

데이터를 열심히 이전하고 있습니다. 캘린더는 제가 생성하지 않은 대다수가 이전 실패하였습니다. 사실 중요한 것은 메일이므로 무시합니다. 이메일도 실패가 생기는군요. 이메일의 실패는 첨부파일의 용량이 25MB를 넘어서 그렇습니다.

이전이 완료되면 이전을 완료했습니다 라는 안내창이 나오고 끝입니다.

보다시피, 메일들이 메일함에 잘 들어와 있습니다. 메일 이전 완료!

3 comments

  1. 안녕하세요! 검색으로 들어와서 잘 보고 따라 했습니다. 소중한 지식 공유 정말 감사드려요!
    질문이 있는데요,
    제가 이 포스팅을 보고 구 직장 계정 (outlook)의 이메일들을 제 개인 지메일로 이동시켰습니다.
    구직장의 계정은 이제 곧 없어질 예정이지만 그 때까지 계속 이메일들이 들어오기는 할 건데요
    1. 새 이메일을 받을 때 마다 어떤 업데이트 같은 걸 해야 하나요? (동기화는 어떻게…) 아니면 새 메일이 올 때마다 자동으로 지메일 받은 메일함에도 업데이트가 되나요?
    2. 구 직장의 계정이 없어져도 제 개인 지메일로 옮겨진 메일들은 안 없어지고 남아 있나요?
    컴알못이라서 질문이 너무 기초적일 수도 있겠습니다. 양해 부탁드리고요, 도움 주시면 삼대가 복 받으실 겁니다!! ^^

    1. 1회성 작업이라서 나중에 추가 작업이 필요하면 모든 데이터 이전이 아닌 새로운 데이터만 이전을 하면 새로 업데이트되는 메일만 전송이 될 겁니다. 이미 옮겨진 메일은 Gmail에 별도 저장된 것이라서 기존 메일 계정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직장 메일을 외부로 유출하는 것은 추후 문제의 소지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답변 감사드려요! ^^ 제 구 직장이 학교라서 학생들과 주고받은 이메일들이 대부분이라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행복한 여름 되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