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년월일 변경 후에 구글 계정이 정지된 경우

본문 세 줄 요약

  1. 구글 계정의 생년월일을 변경하였더니 계정이 정지되기도 합니다.
  2. 그 이유는, 구글 가입 연령이 만 14세 이상으로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3. 만 14세 이상인 사람이 생년월일을 잘못 변경한 경우에는 컴퓨터로 구글에 로그인해서 복구하면 됩니다.

구글 계정을 어느 정도 사용하다가 생년월일 정보를 정확하게 바꾸기 위해서 이를 변경하였더니 갑자기 구글 계정이 정지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에 구글 가입을 위해서 나이 제한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무 생각 없이 생년월일을 제한 규정을 위반하도록 변경하게 되면 그 즉시 계정이 정지되어 버립니다.

거주 국가의 최소 연령 요건

아시아

  • 한국: 만 14세 이상1

이처럼 우리나라에서는 만 14세 이상인 경우에만 구글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 이하인 경우에는 반드시 구글에서 가족 그룹 만들기를 통해서 패밀리 링크 계정을 발급받아야만 합니다.2 이 점에 유념해서 구글 회원가입하시기를 바랍니다.

구글 계정 정지

지금부터 임의의 구글 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계정이 어떻게 정지당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다시피 구글 계정을 1990년 1월 1일생으로 생성하였습니다. 그 후에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계정의 개인정보를 확인해보면 1990년 1월 1일생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https://myaccount.google.com/personal-info

이제, 생년월일을 눌러서 만 14세 미만이 되도록 2006년생으로 변경해보겠습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는 즉시, 계정이 정지당하게 되고 로그아웃이 이루어집니다. 별다른 정지에 대한 문구는 이 상태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구글 계정 복구

자, 그러면 위에서 로그아웃된 계정을 다시 로그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계정이 정지되었다고 나타나며, 만약에 실수로 이러한 생일 변경이 이루어졌다면 복구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화면은 반드시 컴퓨터로 구글에 로그인해야만 나타납니다. 모바일에서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동의를 눌러 계속 진행하면 본인의 본래 생일을 다시 입력할 수 있게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가입할 때에는 별도의 인증이 없었지만 잘못 입력한 생일을 복구하기 위해서는 내가 정말로 만 14세 이상인 것을 인증해야만 합니다.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비용이 청구되지 않는 카드 결제를 이용한 인증 방식과 신분증을 제출하고 인증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카드 결제의 경우에는 신용카드 이용시에 일정 금액이 승인되지만 청구는 되지 않아서 돈을 지불하지는 않습니다. 체크카드 이용시에는 승인 즉시 출금이 이루어질 수 있으나, 비용이 지출되더라도 실제 청구한 내역이 아니기 때문에 추후 환불될 것입니다. 신분증의 경우에는 법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형태의 신분증으로만 인증이 되므로 이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실제로 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본인의 명의로 계정을 복구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패밀리 계정을 이용하시거나 타인의 도움을 받아서 다른 사람의 명의로 복구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원천적으로 만 14세 미만이라면 구글 계정을 단독으로 가입하면 약관 위반이라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Show 2 footnotes

  1. https://support.google.com/accounts/answer/1350409?hl=ko
  2.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swer/7103337?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