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사용자가 많아지고 한 사람이 여러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간혹 착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기기에 같은 구글 계정을 로그인 한 상태인 것을 잠시 까먹었거나, 동기화를 켜 둔 상태에서 한 기기의 주소록을 삭제하게 되면 다른 기기에서도 동일하게 주소록이 삭제되고는 합니다. 이처럼 실수로 주소록을 지웠을 때에는 많이 난감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구글 주소록에서는 매 변경이 있을 때마다 별도로 기록을 남겨두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특정 시점의 주소록으로 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휴대폰 기본 연락처 앱에서는 불가능하고, 구글의 주소록 앱 또는 구글의 주소록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링크]
구글 주소록 앱
앱스토어에서 구글 주소록 앱을 다운로드한 다음에 앱을 실행합니다. 상단 우측에 보면 아이콘이 있는데, 이걸 눌러서 원하는 구글 계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 메뉴에서 설정에 들어가면 구글 주소록 [변경사항 실행취소] 메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느 시점으로 되돌릴 것인지를 현재 기준 어느 정도 이전, 혹은 정확한 시점을 선택하여 변경사항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기존에 구글 주소록으로 동기화되었던, 실수로 지운 주소록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구글 주소록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원하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한 다음에, 우측 상단의 기어 박스 아이콘을 눌러 [Undo changes] 혹은 [변경사항 실행취소] 버튼을 눌러줍니다. 언어가 영어로 되어 있어서 한글 버전은 표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변경 시점을 지정한 다음에 Undo를 눌러 적용해보면, 기존에 구글 주소록으로 동기화되었던 연락처가 다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