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ller.json 추가하기

최근에 구글 애드센스 (Google AdSense)에서 경고 표시가 나타나면서 조치를 취하라고 안내가 발생하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진작에 나왔다는 것 같은데, 저는 좀 늦게 발견했네요.

귀하의 판매자 정보를 구글의 seller.json 파일에 게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귀하의 현재 표시 상태를 검토하기 위해서 설정 페이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어렵게 셋팅할 부분은 없습니다. 설정에 방문하여 설정 값만 확인하고 구글의 권장사항에 따라 투명 (Transparent)으로 설정하면 끝입니다. 설정은 바꾸는 순간 자동 저장되므로 별도로 저장 버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절대로 우측 하단의 Close account를 누르지 않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판매자 정보 표시 상태가 투명하게 바뀐다면 실제로 광고를 통해 돈을 받고 있는 광고 게시자 (Publisher) 분들은 구글의 애드센스에 등록된 결제 프로필에 따라서 사용자 이름이 노출됩니다.

seller.json을 추가하는 이유

seller.json을 추가하는 이유는 광고 판매자가 실제로 어떤 게시자들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광고가 경매를 통해 판매되고 이걸 받아서 게시하는 구조로 이루어지는데, 현재는 판매자가 게시자의 정보를 확인한다 하더라도 일관적이지 못한 정보에 의해서 정확히 어떤 게시자들이 광고를 게시하고 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래서 seller.json을 추가함으로써 광고 경매의 입찰 요청에 대한 최종 판매자의 신원을 찾을 수 있게 되고, (ads.txt가 승인되었다고 가정) 이에 따라서 광고의 판매부터 게시까지의 과정을 투명하게 관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허위 게시자 등을 제거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광고 게시 체계를 구축하고자 함으로 이해됩니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런 광고 생태계가 어떻게 바뀌는지 알 필요가 없기는 합니다. 구글에서 설정을 하라고 하니까 설정한 것이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seller.json을 추가하지 않는다고 특별히 불이익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