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마디로 별거 아닙니다.
구글에서 야심차게 준비했던 사업 중에 하나가 Google+ (이하 구글+) 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게 뭐지?’ 싶을 겁니다. 그만큼 인지도가 낮다는 의미입니다. 구글+는 일종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입니다.
구글 계정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SNS라면 기존 유저를 기반으로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되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구글 서비스들과의 연동을 통해 많은 기능을 제공했기에 기대되는 서비스 였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이 붐을 일으키며 사용자를 모조리 흡수해버리자 구글에서는 대응하기도 전에 구글+가 폭망해버렸습니다. 무슨 수를 쓰더라도 페이스북으로 몰려든 유저들을 빼내오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에는 거의 방치 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최근에 위와 같은 구글+ 지원 중단과 관련하여 이메일을 받은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는 영어로 설정해놔서 영문으로 왔네요. 위 메일의 내용은 단순합니다. 구글+의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서 4월 2일 여기에 업로드된 모든 컨텐츠와 구글+ 자체를 삭제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과거에 여기에 올린 사진 등을 미리 백업받으라는 안내장입니다.
+를 빼놓고 보면 구글 계정을 삭제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전혀 상관 없는 이야기입니다. 구글 계정은 무사할 것입니다. 구글 계정의 다른 서비스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구글+만 중단, 삭제된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