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구독에 대한 이해와 해지 방법

옛날에는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그 이후에는 별도의 돈을 내지 않고, 해당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평생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의 구매 방식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런 방식의 장점은 오랫동안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며, 단점은 대체로 비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구독(현 정기 결제)입니다.

구독은 저렴한 가격으로 매월, 또는 매년과 같이 정해진 기간동안만 라이센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 방식의 한 가지 형태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이런 구독 방식의 서비스는 해당 기간이 지나도 자동으로 다음 구독이 진행되는 자동 갱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번거로운 절차를 피하고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무료 서비스만 이용하고 구독을 해지하지 못해서 자기도 모르게 요금을 지불하게 되는 다양한 피해 사례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통해 구글에서 무료 구독을 하였을 경우, 어떻게 구독을 해지하고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 앱의 무료 구독서비스 가입

먼저, 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하기 위해서 아무 앱의 구독 무료 서비스를 찾아 구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많이 접했던 앱 중에 하나인 VSCO 앱을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앱을 실행하면 가입 절차가 나오고, 가입이 완료 되자마자 7일 무료 체험 안내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무료 7일 시험 버전 시작하기를 누르면 이게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제 생각에는 많은 분들이 여기에서 신중하게 내용을 읽어보지 않고 넘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계속하기”를 눌러 VSCO X 구독을 시작하게 되며, VSCO X는 연간 23,000원의 비용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 멤버쉽은 구독 갱신일 24시간 전에 취소되지 않는 이상 23,000원의 가격으로 자동 갱신된다고 합니다. 이게 바로 구독 서비스의 정체입니다. 매년 23,000원씩 지불함으로써 여러분은 VSCO의 X 서비스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튼, 무료 7일을 제공한다고 하니 계속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이와 같이 구글 페이를 통해서 결제가 진행되고 구독 절차가 완료됩니다. 이 과정에서 카드를 사용할 경우에, 카드의 정상승인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1달러 가량의 금액이 승인될 수 있습니다만, 이는 자동으로 취소 및 환불되므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구독 서비스에 대한 이해

자, 그러면 이제 구독 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무료 7일을 보장받았습니다. 그러면 7일 후에 자동으로 구독이 갱신되어 1년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23,000원이 지불될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서 착각을 하게 되어 7일째 되는 날에 해지하려고 시도하게 됩니다.

그런데, 앞서 앱을 가입하면서 제가 짚어드린 문구가 있었습니다. 잘 살펴보면, 이 멤버쉽은 구독 갱신일 24시간 전에 취소되지 않는 이상 23,000원의 가격으로 자동 갱신된다고 했습니다. 즉, 7일 째에 구독을 해지하게 되면 이미 결제가 된 이후일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6일 째에 구독을 해지해야 할까요? 정답은 아니요 입니다.

구독이라는 것은 지정된 기간 동안의 서비스 이용권리를 주기적으로 구매하도록 되어있는 시스템입니다. 저는 이미 7일의 사용 기한을 무료로 보장을 받았기 때문에 자동 갱신만 해지하면 7일간은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무료로만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구독의 해지를 가입 시점인 지금 당장 진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지금 당장 해지한다고 7일 무료 혜택이 사라지는게 아닙니다. 구독이 되어있는 7일동안 서비스를 보장하면서 자동 갱신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걸 이해하지 못하면 언제 어디서든 구독의 갱신으로 인해 다시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 해지하기

구글을 통해 진행된 구독 서비스는 반드시 구글 구독 목록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독의 해지는 구글 플레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 들어가서 좌측의 메뉴 목록을 열면 [구독]  또는 [정기 결제]라고 적힌 목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링크] 최근에는 구글의 구독 관리를 계정 정보에서 일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가 아니더라도 구독 확인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내가 구독하고 있는 앱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구독이 해지되었더라도 그 기록은 여전히 여기에 남아있습니다.

구독은 10월 5일까지만 무료이고, 그 이후에는 1년에 원화로 23,000원에 해당하는 $20.73 만큼 결제가 된다고 적혀있습니다. VSCO를 눌러 들어갑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9월 28일 구독 신청하였고 결제 수단도 적혀있습니다. 하단의 구독 취소를 누릅니다. 간단한 사유를 아무거나 골라주시고 구독 취소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면, 앞서 구독 내용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역시나, 구독은 10월 5일까지 무료이고 이후에 연간 23,000원씩 결제되지만, 10월 5일에 취소된다고 합니다. 즉, 결제가 되지 않고 구독이 종료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되면 구독은 정상적으로 해지된 것이고 앞으로는 돈이 나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이미 결제가 진행되었다면 구글에서는 구독에 대한 환불을 진행하지 않기 때문에 앱 개발사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VSCO 고객센터를 통해 연락하시거나, 앱 개발자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환불을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48시간 이내의 구독 결제건에 대해서 환불을 해주기 시작했습니다. 워낙 많은 잘못된 구독 결제가 진행되어서 환불 정책이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셔서 결제가 이루어졌다면 48시간 이내에 꼭 환불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comments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