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커뮤니티에서 배틀필드 1을 DirectX(DX) 12로 구동하면 배틀필드 1을 실행할 때, 첫 로딩 화면에서 오류와 함께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링크] 심지어 윈도우를 재설치했는데도 이러한 일이 생겼다고 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MSI의 애프터버너에 딸려서 깔리는 리바튜너가 문제였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
최초에는 윈도우 10의 버전이 에듀인지 확인하였으나 프로였고, 그래픽 드라이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였으나 이 역시 이상이 없다하여 윈도우 재설치 후에 설치한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의심이 갔던 애프터버너에 대해 검색해본 결과, 해외에서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는 글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하나를 링크합니다.
해당 링크의 댓글에서 언급하는 바와 같이 Rivatuner Statistics Server (RTSS) 에서 문제가 있었고 이는 6.5.1버전에서 해결되었다는 내용을 해당 홈페이지의 버전 히스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링크]
RTSS에서 On Screen Display 기능, 즉 프레임이나 기타 정보를 화면에 동시에 띄우는 기술이 DX12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였던 것입니다. RTSS의 최신 버전에서는 이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아직 MSI의 애프터버너가 이를 제때에 반영하지 못해서 이처럼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RTSS를 수동 업데이트 하거나 이를 비활성화하면 됩니다. 다른 분들도 동일한 문제로 고통받지 마시길 바라면서 글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