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2018년도 게임분야 지식인 활동을 1월 27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채택 숫자도 많아서 당연히 분야별 지식인 후보에 선정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후보에도 끼지 못했네요.
위 10명이 이번 2018년도 게임분야 지식인 후보들입니다. 충분히 납득이 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채택 건수가 1만이 넘는 분은 당연히 선정 되어야죠. 그런데, 저도 저정도는 아니지만 만만치 않습니다. 무려 4,735건 채택되었습니다. 게임 분야에서만 말이지요.
2018년도 게임분야 채택왕입니다. 똑같이 10명이 선정되었습니다. 가만히 보면 중복되는 분이 4명 밖에 없습니다. 분야별 지식인은 그러면 단순히 채택 숫자로만 선별하지는 않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선발 기준이 뭘까요?
가장 기본이 되는 목적은 성실하고 모범이 되는 답변활동으로 “많은” 분들의 궁금증과 어려움을 해결해주신 분들을 선정하여 보상해드리는 제도라고 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답변 활동이 많은 사람이 선정되어야 하는데, 세부 기준을 살펴보면 아주 기이한 조건이 추가로 들어가 있습니다.
바로 “답변 품질”과 “운영원칙 위반 이력” 등 입니다. 즉, 이 외에도 추가로 말도 없이 반영되는 항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답변 품질은 대부분 비슷한 편인 것 같습니다. 이걸 점수화한다는 것은 참 이해가 가지 않네요. 운영원칙 위반 이력은 이해할 만 합니다. 그렇지만 구체적인 기준을 점수화하여 보여주는 것이 아닌 말뿐인 기준만 남아있습니다. 즉, 네이버의 입맛에 맞는 사람만 선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저처럼 이유도 모른채로 후보를 탈락하신 많은 분들이 지식iN 활동에 회의감이 드셨을 겁니다. 내가 뭔가 보상을 바라고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나보다 활동량도 적고 답변 활동 기간도 짧은 사람이 후보에 올라가있는 것을 지켜보고 있다 보면 네이버에서도 우수 답변자에 대한 배려가 하나도 없다는 것만 알게 될 뿐입니다. 가뜩이나 지식iN 질문 및 답변 관리도 제대로 안되는데, 어쩜 이렇게 나아질 생각은 안하고 뒤로 후퇴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얼마나 더 지식iN을 활동하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실망감이 너무 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