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2016년 구글의 국내 지도 데이터 국외 반출 요청이 거절된 사실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당시 구글은 국내에서의 구글 지도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요청하였고, 정부는 각종 제한을 요구하였으나 구글에서 거절하면서 결국 지도 데이터의 국외 반출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여파로 구글 지도의 많은 서비스가 국내에서는 정식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대중 교통을 제외한 모든 종류의 길찾기 기능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내 위치 기록을 볼 수 있는 타임라인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간혹 사람들은 내가 언제 어디를 갔었는지, 또는 잃어버린 휴대폰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고자 구글 타임라인을 열어보고 싶어합니다. 그렇지만 나타나는 화면은 위치 정보를 삭제하겠느냐는 문구 뿐이며 내 위치 기록은 볼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구글 타임라인을 쉽게 보는 방법
먼저 구글 지도에 들어갑니다. [링크] 좌측에 보면 여러 메뉴들이 보이는데, 여기에서 [Search Settings]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오는 화면의 가장 아래에 보면 [Region Settings]가 있습니다.
[Show more]를 눌러 모든 지역이 나오게 한 다음에 [United States]를 찾아 체크합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지도로 돌아가서 [Timeline]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여태 내 구글 계정에 기록된 위치 기록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때요? 참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