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지원 중단? 이게 뭘까요?

한 마디로 별거 아닙니다.

구글에서 야심차게 준비했던 사업 중에 하나가 Google+ (이하 구글+) 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게 뭐지?’ 싶을 겁니다. 그만큼 인지도가 낮다는 의미입니다. 구글+는 일종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입니다.

구글+의 메인 화면

구글 계정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SNS라면 기존 유저를 기반으로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사용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되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구글 서비스들과의 연동을 통해 많은 기능을 제공했기에 기대되는 서비스 였습니다.

구글+의 프로필 페이지

그러나, 페이스북이 붐을 일으키며 사용자를 모조리 흡수해버리자 구글에서는 대응하기도 전에 구글+가 폭망해버렸습니다. 무슨 수를 쓰더라도 페이스북으로 몰려든 유저들을 빼내오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 이후에는 거의 방치 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구글+ 지원 중단 안내 이메일

최근에 위와 같은 구글+ 지원 중단과 관련하여 이메일을 받은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저는 영어로 설정해놔서 영문으로 왔네요. 위 메일의 내용은 단순합니다. 구글+의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서 4월 2일 여기에 업로드된 모든 컨텐츠와 구글+ 자체를 삭제한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과거에 여기에 올린 사진 등을 미리 백업받으라는 안내장입니다.

+를 빼놓고 보면 구글 계정을 삭제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전혀 상관 없는 이야기입니다. 구글 계정은 무사할 것입니다. 구글 계정의 다른 서비스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구글+만 중단, 삭제된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