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포토에 대한 오해? 적절한 사용법

휴대폰을 처음 사면 요즘은 구글 포토가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구글 포토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구글 포토를 이해하고 사용을 하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구글 포토가 어떤 사진들을 보여주고, 어떻게 사진을 백업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구글 포토를 잘 모르는 경우에는 구글 포토에 대해서 오해를 할 수가 있습니다.

본 글을 통해서 저는 많은 사람들이 구글 포토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잘못된 내용과 그러한 오해가 발생하는 이유, 그리고 실제 동작 원리 등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관련 내용은 생각날 때마다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구글 포토에 대한 오해들

Q. 구글 포토에 사진이 나타나면 백업된 것이다.

A. 아니요. 최근에 댓글로 많이 남기는 질문들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구글 포토 앱에 사진이 나타났다고 백업된 것이 아닙니다. 구글 포토 앱에서 아래 질문들에 있는 백업 및 동기화를 켜고, 사진이 포함된 폴더를 동기화 설정해 준 다음에 앱 우측 상단에 업로드 표시가 없어야 합니다.

구글 포토는 기기 내의 사진과 백업된 사진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단순히 사진의 존재 여부만으로는 백업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없습니다. 개별 사진을 눌러 상단에 구름모양 업로드 표시가 없거나 홈페이지에서 사진이 표기될 때에만 정상 백업된 것이므로, 이 이후에 사진을 갤러리에서 삭제하면 사진이 유지됩니다.

백업이 된 사진만 기기에서 안전하게 삭제하려면 [라이브러리 > 관리 기능 > 여유 공간 확보] 기능 또는 [포토 설정 > 기기 저장용량 확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정확하게 백업된 사진은 구글 포토에 남겨놓고, 기기에서만 사진을 삭제하게 됩니다.

Q. 구글 포토는 자동으로 백업한다.

A. 아니요, 구글 포토는 구글 계정을 로그인 한 다음에 구글 포토의 설정에 들어가서 자동 백업 옵션을 활성화 해야지만 백업이 됩니다. 그래서 옛날 기기에서 자동으로 백업된 것으로 생각하고 새 기기로 옮기면서 기존 기기를 초기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사진이 전부 날아갑니다.

이런 오해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구글 포토 앱을 켜면 기기 내의 사진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포토 앱은 갤러리 앱의 기능을 겸하고 있어서 기기 내의 사진을 그대로 보여줌과 동시에 백업된 사진도 함께 보여줍니다. 즉, 구글 포토 = 갤러리 + 구글 포토 백업 입니다. 절대 자동으로 백업되지 않습니다.

백업 및 동기화 옵션은 우측 상단 프로필을 눌러서 [포토 설정 > 백업 및 동기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Q. 구글 포토는 기기 내의 모든 사진을 백업한다.

A. 아니요, 내가 지정한 폴더만 백업합니다. 기본 앱으로 촬영하면 사진이 저장되는 사진 폴더는 기본 백업 폴더로 지정이 됩니다. 그래서 백업을 활성화하면 기본 폴더는 항상 백업이 됩니다. 그러나, 그 외의 다른 폴더에 저장된 사진들은 반드시 내가 백업을 별도로 활성화해야 합니다.

메뉴 위치가 신버전이 나오면서 바뀌었습니다. [라이브러리 > 기기에 있는 사진 > 폴더 선택] 후에 동기화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Q. 구글 포토에서 사진을 지우면 갤러리에서 지워진다.

A. 네, 지워지기는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구글 포토에서 사진을 지우면 갤러리 + 구글 포토 백업본 모두가 지워집니다. 구글 포토 백업 사진만 지우려면 구글 포토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워야 합니다. 갤러리의 사진만 지우려면, 가급적 기기 저장용량 확보 버튼을 눌러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기에 저장된 사진 중에서 이미 백업된 사진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갤러리에서 사진을 지우면 구글 포토에서는 갤러리 사진이 삭제되므로 만약에 백업이 있으면 백업 사진을 그대로 보여주고 백업이 없으면 구글 포토에서도 삭제되었으므로 보이지 않게 됩니다.

Q. 구글 포토는 남에게 자동으로 공유가 된다.

A. 아니요, 구글 포토에서는 사진을 타인에게 구글 계정 혹은 링크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만, 공유를 직접 해주기 전에는 절대로 먼저, 혹은 알아서 공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구글 포토는 철저히 비공개 상태이며 남이 접근할 수 없는 공간입니다.

  • 사용자를 지정해서 공유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용자의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링크를 공유한 경우에는 해당 링크를 가진 모든 사람이 공유된 링크를 통해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포토를 통해서 공유한 모든 항목은 공유 탭에 들어가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공유 링크 자체가 없다는 뜻이므로 공유되지 않습니다.

137 comments

  1. 선생님 질문좀 드려도될까요..
    제가 14년도부터 쓰던 구글계정을 잃어버렸는데 구글포토가 15년도에 나온걸로 알고있습니다
    핸드폰 업데이트하면 구글포토가 자동으로 깔린다는데 어플에들어가지않았으면 자동백업될일이 없는게 맞나요??

    만약 자동백업이 실행됬을때 따로 설정을안하면 기본카메라 어플이아닌 스노우같은 카메라 어플로 찍은사진은 백업이 안되는건가요??

    1. 자동 백업은 사용자가 직접 켜야합니다. 따로 작업하신 내용이 없으면 백업되지 않습니다.
      기본 사진 폴더 외에 다른 사진 폴더도 수동으로 직접 찾아서 백업을 켜주셔야 하므로 백업이 안됩니다.

    2. 친철한 답변감사합니다 선생님!
      딱하나만 더 질문드려도될까요?
      자동백업을 켜서 기본 카메라로 찍으면 업로드가 되는건 알겠습니다. 만약 업로드가 됬으면 스마트폰 상단알림바에 업로드중이라던지 업로드 완료되었다고 알림이 뜨나요?? 자꾸 질문해서 죄송합니다

    3. 기본 설정으로는 와이파이 환경에서만 백업이 이루어지고 백업시에 백업중 표시가 나타나기는 하지만, 속도가 빠르면 금방 백업이 완료되기 때문에 잘 보이진 않습니다.

  2. 다른 질문 한가지 드려도 될까요?
    계정을 바꿔서 백업할때 백업시점을 “현재”부터라는 옵션으로(ex : 현재이후 또는 모든사진) 백업하는 것이 가능했던것 같은데, 아무리 설정을 찾아봐도 그런건 안보입니다.
    제가 잘못알고 있는건지, 그렇게 백업이 가능한건지요?

    1. 백업 시점을 나눠서 설정하는 옵션은 없습니다.
      지금 백업을 하게 되면 기기에서 백업 설정된 폴더 + 기본 사진폴더가 모두 백업됩니다.

  3. 안녕하세요.
    써주신글 보고 백업폴더 설정하러 라이브러리에서 기기에있는폴더 확인했는데 왜 제 기기폴더가 다 나오지 않을까요..
    기기에있는폴더에 나온 “카메라” 들어가니
    여기에 스크린샷, 홈cctv녹화영상 등 다 들어있네요.. 폰에는 폴더별로 나눠진 사진들인데…
    카메라기본폴더사진만 백업설정 하고싶은데
    이러면 불필요한 모든사진이 다 백업되서..
    어떻게 설정을 바꿔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4. 기기 저장용량 확보 버튼이 뭔가 눌러봤는데 제 휴대폰 갤러리가 싹 날아갔는데요 사진이 구글포토에 백업은 돼있겠지만 너무 황당하네요 다시 갤러리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5. 그동안 잘사용 했었는데 얼마전부터 사진이 안 보입니다.
    최근 몇일전에 찍은 사진은 보였다가 다시켜면 안 보입니다. 저장용량이 많아 그런가해서 많이 지워서
    10G밖에 안되는데도 폴더 사진칸 다보이는데 사진이 나타나지를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6.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
    혹시 스마트폰에 깔려있는 구글포토 앱에 들어간 후, 특정 구글계정(A라고 지칭)으로 로그인 하지 않은 경우, 제 스마트폰 갤러리에 저장되어있는 사진들은 A라는 구글계정에 자동 동기화(백업) 되지 않는거죠?

  7. 안녕하세요 번거로우실텐데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기기 폴더 백업 – 기기폴더를 확인하면
    제 갤러리의 폴더가 전부 보여지는게 아니라 일부 폴더만 보여집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기기폴더백업에 갤러리에 있는 폴더 전부 보이게 만들 수 있을까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