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포토에 대한 오해? 적절한 사용법

휴대폰을 처음 사면 요즘은 구글 포토가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구글 포토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구글 포토를 이해하고 사용을 하지만, 여전히 많은 분들이 구글 포토가 어떤 사진들을 보여주고, 어떻게 사진을 백업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구글 포토를 잘 모르는 경우에는 구글 포토에 대해서 오해를 할 수가 있습니다.

본 글을 통해서 저는 많은 사람들이 구글 포토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잘못된 내용과 그러한 오해가 발생하는 이유, 그리고 실제 동작 원리 등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관련 내용은 생각날 때마다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구글 포토에 대한 오해들

Q. 구글 포토에 사진이 나타나면 백업된 것이다.

A. 아니요. 최근에 댓글로 많이 남기는 질문들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구글 포토 앱에 사진이 나타났다고 백업된 것이 아닙니다. 구글 포토 앱에서 아래 질문들에 있는 백업 및 동기화를 켜고, 사진이 포함된 폴더를 동기화 설정해 준 다음에 앱 우측 상단에 업로드 표시가 없어야 합니다.

구글 포토는 기기 내의 사진과 백업된 사진을 함께 보여주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단순히 사진의 존재 여부만으로는 백업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없습니다. 개별 사진을 눌러 상단에 구름모양 업로드 표시가 없거나 홈페이지에서 사진이 표기될 때에만 정상 백업된 것이므로, 이 이후에 사진을 갤러리에서 삭제하면 사진이 유지됩니다.

백업이 된 사진만 기기에서 안전하게 삭제하려면 [라이브러리 > 관리 기능 > 여유 공간 확보] 기능 또는 [포토 설정 > 기기 저장용량 확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정확하게 백업된 사진은 구글 포토에 남겨놓고, 기기에서만 사진을 삭제하게 됩니다.

Q. 구글 포토는 자동으로 백업한다.

A. 아니요, 구글 포토는 구글 계정을 로그인 한 다음에 구글 포토의 설정에 들어가서 자동 백업 옵션을 활성화 해야지만 백업이 됩니다. 그래서 옛날 기기에서 자동으로 백업된 것으로 생각하고 새 기기로 옮기면서 기존 기기를 초기화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사진이 전부 날아갑니다.

이런 오해가 생기는 가장 큰 이유는, 구글 포토 앱을 켜면 기기 내의 사진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구글 포토 앱은 갤러리 앱의 기능을 겸하고 있어서 기기 내의 사진을 그대로 보여줌과 동시에 백업된 사진도 함께 보여줍니다. 즉, 구글 포토 = 갤러리 + 구글 포토 백업 입니다. 절대 자동으로 백업되지 않습니다.

백업 및 동기화 옵션은 우측 상단 프로필을 눌러서 [포토 설정 > 백업 및 동기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Q. 구글 포토는 기기 내의 모든 사진을 백업한다.

A. 아니요, 내가 지정한 폴더만 백업합니다. 기본 앱으로 촬영하면 사진이 저장되는 사진 폴더는 기본 백업 폴더로 지정이 됩니다. 그래서 백업을 활성화하면 기본 폴더는 항상 백업이 됩니다. 그러나, 그 외의 다른 폴더에 저장된 사진들은 반드시 내가 백업을 별도로 활성화해야 합니다.

메뉴 위치가 신버전이 나오면서 바뀌었습니다. [라이브러리 > 기기에 있는 사진 > 폴더 선택] 후에 동기화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Q. 구글 포토에서 사진을 지우면 갤러리에서 지워진다.

A. 네, 지워지기는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구글 포토에서 사진을 지우면 갤러리 + 구글 포토 백업본 모두가 지워집니다. 구글 포토 백업 사진만 지우려면 구글 포토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워야 합니다. 갤러리의 사진만 지우려면, 가급적 기기 저장용량 확보 버튼을 눌러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기에 저장된 사진 중에서 이미 백업된 사진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갤러리에서 사진을 지우면 구글 포토에서는 갤러리 사진이 삭제되므로 만약에 백업이 있으면 백업 사진을 그대로 보여주고 백업이 없으면 구글 포토에서도 삭제되었으므로 보이지 않게 됩니다.

Q. 구글 포토는 남에게 자동으로 공유가 된다.

A. 아니요, 구글 포토에서는 사진을 타인에게 구글 계정 혹은 링크를 통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만, 공유를 직접 해주기 전에는 절대로 먼저, 혹은 알아서 공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구글 포토는 철저히 비공개 상태이며 남이 접근할 수 없는 공간입니다.

  • 사용자를 지정해서 공유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용자의 계정으로 로그인 해야만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링크를 공유한 경우에는 해당 링크를 가진 모든 사람이 공유된 링크를 통해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포토를 통해서 공유한 모든 항목은 공유 탭에 들어가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공유 링크 자체가 없다는 뜻이므로 공유되지 않습니다.

137 comments

  1. 안녕하세요, 구글포토 문의가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구글포토에 자동 백업 및 동기화 기능을 켜놓았고, 갤러리에 있는 비디오가 구글 포토 내 백업된 것도 확인을 했습니다.
    그 이후 갤러리에 있는 비디오를 지우고 구글포토를 다시 실행해보니 백업중이라고 표시가 뜨더니 구글포토에 있던 비디오도 지워져버렸어요.
    이게 혹시 동기화가 되어서 그런걸까요? 혹시 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1. 구글 포토 앱에서 백업 된 것은 어떻게 확인을 하셨나요? 제대로 백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우신 것 같은데… 포토 앱에 나타난다고 백업이 “완료”된 것이 아닙니다.

    2. @ lamanus
      우선 오래 전 글에 문의 남겼는데도 답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핸드폰 구글포토에서 보면 우 상단에 동그란 계정표시가 보이고 백업 시에는 그 계정 주변에 파란 띠가 보이는데 우선 그 띠가 안보였고, 계정 클릭 시 백업이 안되어있는 항목들이 보이는데 그 항목에도 백업 안된 영상이 없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그래서 백업이 다 되었다고 표시가 떠서 백업이 된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3. 그런 방식으로는 정상적인 백업 여부를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제대로 백업이 되었다면, 구글 포토 홈페이지에 표시가 되어야 합니다. 휴대폰 앱에서는 해당 폴더에 동기화가 켜져있지 않았다면 구글 포토 앱에서는 갤러리 등의 폴더 내의 사진이나 영상을 보여주지만, 동기화를 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사유로 동기화가 된 것으로 착각하고 삭제했을 가능성이 매우 커 보입니다.

    4. 구글 포토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을 해야하는군요.. 핸드폰으로만 구글포토를 써서 몰랐네요.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2. 구글 포토에 백업되서 갤러리에서 사진 지우면 포토에 사진이 찾을수 없습니다 란 안내가 뜨는데 어떻게해야하나요?

    1. 글 본문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구글 포토에 백업되었다는 확인을 제대로 하셨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포토 앱에 나타난다고 백업된 것이 절대로 아닙니다.

  3. 구글포토 업데이트가…이런식인지도 모르고 구글포토에서 삭제했더니 갤러리 사진도 전부 지워졌습니다ㅠㅠ
    용량이 없다그래서 휴지통비우기까지 한 상태인데요.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ㅜㅜ

  4. 구글포토에 있는 사진만 지우고 싶은데요 구글포토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우는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웹 브라우저로 구글 포토 홈페이지 들어가서 지우면 됩니다. 컴퓨터로 하는게 편해요.

  5. 구글포토 웹사이트(컴퓨터로 했음)에 들어가서 지워도
    “Google 계정, 동기화된 기기 그리고 Google 포토 내 공유된 위치에서 삭제하시겠습니까?” 라고 뜨면서
    삭제를 눌렀을 경우 폰에 있는것도 같이 지워지던데 어떻게 해야 하는건가요?

    1. 휴대폰에 해당 사진이 저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구글 포토의 백업된 사진이 보이게 되는데, 현재 백업된 사진을 지운 것이므로 구글 포토 앱에서도 당연히 삭제됩니다. 뭘 하고 싶으신건가요? 이미 휴대폰에는 해당 사진이 없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6. 그럼 전체 동기화가 된 후에는 폰 앨범에 사진을 지워도 구글포토에는 남아있는게 맞나요?? 동기화를 켜놔도 그대로인가요? 일단 불안해서 동기화를 꺼놓긴했는데ㅜㅜ

    1. 지우는 위치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동기화를 꺼놨으면 앨범에서 지우면 안되겠죠. 정확히 뭘 하고 싶으신 걸까요?

  7. 갤러리에서 삭제한 사진들은 구글포토에 다 백업된 상태인데 굳이 삭제된것들이 구글포토에 있어서 구글포토에 용량만 쓸데없이 차지하는게 너무거슬려서 구글포토를 초기화하고 다시 백업할수 없을까요ㅠ? 없다면 다른방법이라도요 ㅠㅠ

    1. 구글 포토 홈페이지로 가셔서 필요 없는 사진을 삭제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백업을 중단하고 전체 삭제 후에 백업을 다시 할 수도 있는데, 매번 그렇게 할 수도 없으며 시간이 꽤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여 잘못하면 백업된 사진을 영영 복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애초에 갤러리에서 지우지 마시고 완전히 삭제할 사진은 구글 포토 앱에서 지우면 갤러리 + 포토 백업에서 다 지워지므로 갤러리 앱의 사용을 하지 않는게 구글 포토 사용에는 더 유리합니다. 참고하세요.

  8. 일단 백업 중단하고 전체삭제후 백업 다시부터 하려는데 전체삭제를 어떻게 할수있나요 ..?

    1. 컴퓨터로는 사진 하나를 선택한 다음에 쉬프트를 누르고 아래로 가서 범위 선택을 통해 사진을 계속 선택한 다음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괄 삭제는 따로 없어요. 설정을 어떻게 하셨는지 모르겠는데, 구글 포토 웹에서 지우는 것은 갤러리의 사진을 건드리지 않습니다.

  9. 안녕하세요, 유용한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
    저의 경우 사용하는 PC, 태블릿 등에서 구글드라이브 프로그램을 통해 구글포토에 업로드(고화질, 무제한)으로 하고
    있고 핸드폰을 구글포토 앱을 통해서도 백업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구글포토 홈페이지 내에서 필요 없는 사진을 삭제하면 PC에서 백업된 것은 해당 폴더내에서 자동으로 삭제되고
    핸드폰 앱을 통해 백업한 것은 핸드폰 갤러리에서 자동으로 삭제 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1.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한다는 뜻인지… 구글 포토의 홈페이지에서 지우는 것은 백업을 시행하는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백업은 일방적인 구조입니다. 기기에서 홈페이지로만 백업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구글 포토 앱만 좀 특별하게, 기기 내의 사진과 백업된 사진을 함께 보여주다 보니까 앱에서 지우면 둘 다 지워지는 구조인데, 포토 홈페이지에서 지우는 것은 기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10. 한 가지 여쭈어 봅니다. 구글 용량을 확보하고자 드라이브랑 포토에 있는 사진들을 80% 가까이 삭제하고 휴지통도 비웠는데 google one에서 확인해보면 용량이 전혀 줄지 않습니다. 여유공간 확보가 안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1. 구글 포토의 경우에는 용량을 카운트하지 않는 무료 범위였을 수도 있고, 용량 반영되기까지 약간의 시차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남은 사진의 용량과 카운트 되는 용량이 많이 다른가요?

  11. 안녕하세요 구글포토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얼마전 용량이 모자라 포토 용량을 늘렸습니다.(유료)
    그동안 백업하지 못했던 사진과 동영상을 백업 중에 있습니다.
    구글포토 홈페이지는 사진이 우선 백업되어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만
    어플에서 백업중이라고 뜨는데 백업 진도가 나가지를 않습니다.(아마도 나머지 동영상인듯 합니다.)
    또한 와이파이를 껏다가켜면 그때마다 백업대기중인 파일 숫자도 다릅니다.
    동영상도 백업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백업 진도가 나가지 않으니 답답합니다.
    무슨 문제가 있는걸까요??

    1. 백업이 잘못된 것 같으면 기존 백업하고 있던 대상을 삭제하고 수동으로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은 업로드에 시간이 좀 필요하니 간혹 그럴 수도 있습니다.

  12. 이미 사용해보신 분께 궁금한 점 문의드려요. 홈페이지에 사진갤러리로 구글포토를 사용하려 생각 중인데요.
    고화질은 무제한 무료에서, 일정 용량 이상은 유료 전환인가요?? 무제한 무료라는 내용에서 헷갈려서요.
    100GB 구입은, 원본 업로드 위해 구입인 거죠? 고화질도 용량이 커지면 구입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서요.
    그리고, 연간이용권 구입 후 일정기간 사용하다가 해지하면 업로드된 사진들을 볼 수 없게되는 건 아닌지도 궁금하구요.

    1. 고화질이라는 것은…
      – 사진을 압축하여 공간을 절약합니다. 사진이 16MP보다 큰 경우 16MP로 조절됩니다.
      – 고화질의 16MP 사진은 최대 24×16인치 크기로 인쇄 가능합니다.
      – 화질이 1080p 이상인 동영상은 고화질의 1080p로 조절됩니다. 1080p 이하의 동영상은 원본과 가까운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자막 등 일부 정보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라고 구글에서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양으로 저절로 사진이 변경되게끔 고화질로 업로드하면 무제한 무료라는 것입니다. 원본을 계속 저장하게 되면 용량을 카운트하게 되고 15기가 사용하게 되면 반드시 유료 구매가 필요하겠지요.

      유료 구매 후에 중단된다고 하더라도 업로드만 불가능하고 다운로드는 여전히 가능합니다.

  13. 안녕하세요. 예전기기에서 구글포토에 백업을 시켰는데 일부 사진이 백업이 안되었다고(?) 나왔던걸로 어렴풋이 기억합니다. 새 기기에서 구글포토를 확인해보니 거의 3개월치 사진이 없어졌는데… 구기기에서 동기화가 제대로 안되었던 걸까요..? 그 사진들을 다시 살릴 수 있을까요? ㅠ

    1. 기기를 바꾼다고 사진이 삭제되지는 않으므로 단순히 백업 누락된 것으로 보입니다. 백업 자체가 되지 않은 것은 구글에서 복구를 하고 말고 할 것이 아닙니다. 이전 기기를 찾거나 복구하시기 바랍니다.

    1. 구글의 메시지는 간단합니다. 갤러리 대신에 구글 포토만 쓰면 된다 라는거죠.

  14. 안녕하세요. 설명 감사합니다. 여쭤 볼게 있는데 휴대폰에서 찍은 동영상을 구글 포토에서 원본화질로 백업한 뒤 다른기기(태블릿)의 구글 포토에서 보니 화질이 안 좋게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기기에 다운로드를 하니까 그제서야 원본화질로 다운이 되고, 구글 포토에서도 원본화질로 재생이 되네요. 그리고 기기에서 다시 영상을 지우니 다시 구글 포토에서는 안 좋은 화질로 나옵니다. 저는 원본화질의 동영상을 다른 기기에서 보기위해 용량도 업그레이드하고 원본화질로 백업했는데, 다른 기기에서는 그 영상을 기기에 다운로드를 하지 않으면 원본화질로 볼수가 없는건가요?

    1. 구글 포토의 영상은 유튜브처럼 여러 크기의 동영상으로 인코딩이 되고,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서 적절한 사이즈의 영상을 자동으로 제공합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낮은 품질의 영상이 재생될 수 있습니다. 인코딩이 이루어지는 도중에도 낮은 품질의 영상이 우선 제공되므로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이와는 별개로, 구글 포토의 최대 동영상 품질은 1080p로 알고 있습니다. 이보다 큰 영상은 품질 저하가 있다는 뜻이니까 참고해주세요.

  15. 애초에 구글포토에 앨범을 만들어 차곡차곡 보관을 해두었습니다. 그러던 중 기기 동기화 기능을 켜서 특정 폴더만 백업하려고 했는데, 자동동기화를 활성화시키자마자 DCIM 기본폴더에 있는 2000여장의 사진이 바로 업로드가 되기 시작하더라고요. 급하게 동기화를 비활성화 시키기도 해봤지만 의미가 없는 짓이더라고요. 다시 켜니까 그대로 올라가는 중 ㅠㅠㅠ 새로 올라간 2000여장의 사진은 앨범에 담기지 않고 따로 돌아다닐텐데 이걸 따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포토] 에 들어가면 다른 사진들이랑 다 섞여서 시간 순서대로 정렬이 되어버리는거 같더라고요. 앨범에 속하지 않는 사진들만 추려서 지우고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1. 안타깝게도, 구글 포토는 폴더 구조를 인식하지도, 제공하지도 않습니다.

      모든 사진은 구글 포토의 사진으로 올라가고 여기에서 별도로 구글 포토의 앨범을 생성하여 사진을 나눌 수 있습니다.
      앨범은 일종의 라벨 개념으로 하나의 사진이 여러 앨범에 포함될 수 있고, 앨범에 사진이 포함되었더라도 사진 탭에서 삭제되지 않습니다.

  16. 공유앨범에 여러사람들이 원본으로 업로드하게 되면, 업로더의 용량에서 차지하나요? 아님 앨범을 개설한 사람의 용량에서 뺏어먹나요??!

    1. 앨범은 기본적으로 내 구글 포토에 올린 다음에 앨범에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공유받은 앨범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그냥 볼 수도 있지만 복사해서 자기 라이브러리에 저장할 수도 있겠죠.

      그래서 용량은 올린 사람의 구글 포토에서 먼저 차감되고, 누군가 해당 영상을 복사해서 저장하면 그 사람도 또 차감될 겁니다. 그냥 보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17. 상세정보에는 고화질 1920 * 로 나와있는데 실제 영상에서 선택할 수 있는 화질은 360P 밖에 되질 않네요ㅠ 업로드 후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해결해주는 줄 알았는데 왜 안그럴까요?? 모바일로 업로드 했다가 내리고 PC로 재업로드 했는데도 마찬가지네요. ㅠㅠ 똑같이 1920 * 인데 꽤 고화질로 나오는 영상도 있고 그렇지 않은 영상도 있네요. 차이가 있다면 뭘까요ㅠㅠ

  18. 안녕하세요:)
    저는 구글포토 앱에 폰에 있던 사진이 다 백업된걸 확인하고 폰 갤러리에 있던 사진은 모두 지웠습니다.
    그러고나서 다른 폰으로 바꾸고 구글포토에 앱에 들어가보니 전에 쓰던 폰으로 백업했던 사진은 하나도 없더라구요ㅠㅠ 전에 쓰던 폰을 켜서 구글포토 앱에들어가보니 거기에만 백업한 사진들, 라이브러리 정리된 폴더들이 남아있더라구요ㅠㅠ 전에 폰에서 백업한 사진과 현재 폰에 동기화할순 없는걸까요?

    그리고 사진을 옮길방법이 없어 전에 쓰던 폰 구글포토에 들어가서 지금 폰 구글포토로 사진을 공유하기를 하고 자동저장을 했더니 전에 폰에 있던 사진이 넘어오고 잇는것 같은데 폴더별로 정리해놓은 라이브러리는 가져올수 없는걸까요??

    그럼 폰이 바뀔때마다 이 사태를 겪어야 하는건지ㅠㅠ 찾아봐도 방법을 모르겠어서 답답해서 이렇게 여쭤봐요ㅠㅠ아시는 부분있으면 부탁드립니다!!!

    1. 기존 기기에서 구글 포토 사용한 구글 계정이 새로운 기기에서의 구글 계정과 다른 것 같네요. 파트너 공유 방식으로 전체 이전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폴더 구조는 가져올 수 없습니다. 백업하는 계정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